2023년 실업 급여 변경! 이러면 못 받는다!! 확인 필수
2023년부터 달라지는 내용
* 최저구직급여 금액 인상 됩니다.
* 1일 소정근로시간 상정 방법 변경 됩니다.
이렇게 2가지 변경되었습니다. 실업급여는 3년만에 인상 되는데요.
그럼 실업급여 기존에 금액에서 변경되면 얼마나 인상되는지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용보험 실업 급여는 무엇이고 인상은 어느정도 인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로서 실업급여는 크게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실업 급여는 퇴사한 다음날 부터 12개월 안에 신청이 가능하며, 최대 270일간 지급 받을 수 있으며, 신청이 늦어졌다면 그 기간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실업 급여는 상한액과 하한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 금액은 2023년 부터는 인상된다는 좋은 소식입니다.
2023년 기준 상한액: 1일 66,000원
2018년 기준 상한액: 1일 60,000원
2017년 기준 상한액: 1일 50,000원
2015년 기준 상한액: 1일 43,000원
년도별 상한액 차이가 있는데요. 3년 만에 인상되어 6,000원 인상되었습니다. 물가 상승에 비한다면 다소 실망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인상이 되었다는 것이 희소식이라고 보이며, 2023년 어려운 경기로 인해 뜻하지 않은 실업이 많이 발생할 것으로 보여지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업 급여 수급조건 및 신청 절차
-고용보험 가입 기간 180일 이상 시
-신청기간은 퇴사 후 12개월 이내 신청 가능
-퇴사 사유가 비자발적 이여야 신청 가능
-일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이 있지만 취업을 하지 못해 실직상태에 있는 경우
-재취업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신청 절차는 이렇게
1. 실업 신고: 사업주가 이직환인서 제출 및 고용보험피보험가격 상실신고를 해야한다.
2. 워크넷 구직등록(구직활동을 위한 부분)
3. 수급자격 신청 교육 듣기(온라인,오프라인 가능)
4. 수급자격 인정 신청(온라인, 오프라인 가능)
5. 실업급여 신청
6. 구직활동에 대한 증빙
진행 절차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온라인 신청 시 "고용 보험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요즘은 온라인으로 많이 신청하시는데요. 이때 공동인증서 여러 인증 방법으로 인증하시고 로그인 후
실업급여 신청 작성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간혹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인터넷으로 안되시는 경우 가까운 고용보험 센터를 방문해서 가능하십니다.
구직활동은 어떡해?
구직활동은 보통 온라인으로 많이 진행하며 구인공고를 보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서류전형 통과되시면 면접을 보고 할 수 있고, 만약 서류 전형 탈락, 또는 지원한 회사에서 연락이 없다 하더라도 이 부분은 구직 활동을 하신걸로 인정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구직활동을 했다는 부분을 증명하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구직 활동 했던 구직 사이트에서 지원했다는 취업활동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취업활동증명서 발급
- 이력서 제출한 회사에 공고 캡쳐
준비한 내용을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등록하여 구직활동한 증빙을 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및 절차 구직활동 까지 모두 인터넷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가능하십니다.
아직도 실업급여에 대해 모르고 인지하지 못해 받을 수 있는 돈을 놓치고 있는 분들이 많으시니 다 챙겨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