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 보금자리론 2023년 1월 30일 부터 시행합니다. 고금리 시대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이 정책 내용을 확인해 보니 주의해야 할 부분도 있어 보입니다. 고정금리로 9억원 이하인 경우 최대 5억원 까지 신청가능 하지만 무턱대고 신청했다가는 계약금을 날릴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얘기 해보려고 합니다.
특례 보금자리론 주용 내용
시행일시는 2023년 1월 30일 부터 신청 접수 시작합니다. 금리상승기 4%대 고정금리로 모기지론 공급으로 주거안정망 확중을 위한 정책입니다. 이 대출은 1년간 한시 운영으로 이루어지며, 대상 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 소득제한 없으며, 최대 5억원 까지 가능하며, LTV, DTI 한도 안에서 이용 가능하십니다.
주택 가격 6억 이하&부부합산 소득이 1억 이하인 경우 대출금리 4.65~4.95% 적용되며, 주택 가격이 6억 초과 또는 소득이 1억원 이상 이라면 4.75~5.05% 적용됩니다.
이 정책에 추진과 필요성은 시장금리 상승이 서민과 실수요자들에게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책.
지원대상
1. 9억 이하 주택
2. 소득제한 없음(단 우대금리 적용을 위해 본인.배우자 소득자료 필요)
3. 자금용도: 주택 구입. 상환(기존대출 상환), 보존용도(보증듬 반환)
4. 무주택자 및 1주택자(상환.보존용도) 신청 가능
위해 내용이 주요 내용으로 시중 금리 보다는 낮고 무엇 보다 고정금리 및 소득제한이 없는것이 장점입니다.
지원내용
대출한도 최대 5억원 이내 대출 신청 가능.
- LTV 최대 70%(생애최초 주택구입자:80%) 내에서 가능.
- DTI 최대 60% 내에서만 대출 가능.(단 DSR 미적용)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의 경우 LTV 80% / DTI 60% 일괄 적용
- 대출 기본금리는 우대형 4.65~4.95% / 일반형 4.75~5.05%, 최대 90bp 내에서 금리우대 별도 적용.
- 우대금리 저 소득청년 우대금리(10bp) 신설 특성에 따라 최대 90bp까지 금리우대 가능
(만 39세 이항/주택가격 6억 이하/부부합산소득 6천만원 이하)
-중도상환수수료 기존 주담대를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 뿐 아니라 추후 중도상환하는 경우에도 면제 될 예정.
* 기존 주담대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를 위해서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을 통해 특례보금자리론 승인내역 확인서를 발급하여 기존 대출금융기관에 제출 필요.
대출 신청 시 주의사항!!
- LTV 적용금액과 대출한도 중 적은 금액. 자금계획 수립 필요.
- 1주택 유지조건 엄격히 적용. 2주택 이상을 보유할 계획이 있는 경우 특례보금자리론 이용 신중 필요.
이외 주의할 점으로는 KB시세 입니다. 예를 들어 주택 가격이 9억원 이하인 주택이 대상인데 내가 거래하고자 하는 주택가격이 8억인 경우 대상이 될 수 있지만, 특례보금자리론의 기준이 KB시세 이기때문에 급매로 8억원에 거래로 나왔다 하더라도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주택공시가격, 감정평가액)는 10억원 이라면 대출 받는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에 키포인트는 거래가격을 확인 후 KB시세는 어떡해 되는지 꼭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거래 가격만 보고 계약을 하여 진행 했는데 KB시세가 9억원이 넘는 시세로 나온다면 대출이 안나오게 되십니다.
이를 생각하지 않고 계약금 10%를 주고 계약을 한다면 엄청난 금전적 손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주의 사항을 꼭 확인해서 계약하시고 좀더 낮은 금리로 주택 구매 계획을 세워보세요.